MY MENU

회장인사말

행정법이론실무학회의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1989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에서 행정법을 연구하던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행정법 이론과 실무의 결합을 기치로 삼아 창립한 행정법이론실무연구회는 2004년 들어 ‘사단법인 행정법이론실무학회’로 정식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행정법이론실무학회는 매년 6회의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2023년 12월 기준 총 270여 회의 정기학술발표회 개최)하고 있고, 국내 대표적 행정법 전문학술지인 「행정법연구」를 연 3회 발간하고 있습니다.

행정법 전문학술지를 표방하며 1997년 6월 창간한 「행정법연구」는 창간 26년, 지령(紙齡) 72호를 내면서 깊이 있는 이론적 연구, 실무적 분석, 행정법 개별 영역의 심도 깊은 검토를 통하여 행정법학계의 진지한 고민과 문제의식을 집적하는 장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한 노력으로 학술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최상위의 평가를 받고, 학술지 지원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는 등의 인정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본 학회는 500여 명의 회원(준회원 포함)으로 구성된 전국적 규모의 행정법 분야 주요 학회이기도 합니다. 명칭에 맞게 이론과 실무의 연계를 중요시하여 회원 구성이 대학, 연구기관 등 학계 구성원뿐만 아니라 판사, 검사, 변호사 등 법조실무가, 입법부, 행정부 등의 다양한 행정실무가를 망라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는 정기 학술대회를 통해 경륜 있는 중견학자와 실무 전문가로부터 역동적인 신진학자 및 신진실무가가 함께 소통함으로써 행정과 행정법 현실에 유용한 이론적·실무적 담론을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사)행정법이론실무학회는 열린 학문공동체로서 학회의 정체성을 발전시켜 나가는 한편, 한국 사회의 법제도와 법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학회가 되도록 그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행정법이론실무학회 회장김 태 호